2017년 유한양행에서 GMP교육을 GMPSchool로 채택하여 다음과 같은 보도자료가 약업신문에 게시되었습니다.
유한양행,'GMPSchool' 도입...공장 GMP 교육 수준 높여
유한양행은 최근 기존 오프라인 GMP 교육 프로그램의 단점을 보완하고 공장 직원들의 GMP 교육 수준을 높이고자 온라인 GMP 교육 프로그램인 'GMPSchool'을 도입했다.
기존 오프라인 교육의 경우 강의실 내 집합 교육 방식으로 교육 대상자 중심이 아닌 강사 주도하에 진행됐으며 주요 GMP 부서인 QA/QC/생산부 위주로 실시했다. 이런 획일적 교육 방식으로 각 부서별 및 개인차에 따라 교육 효과가 달라지는 단점이 발생했다.
이에 따라 유한양행은 GMP 주요 부서 뿐만 아니라 지원 부서인 공무/관리/물류 부서 등 공장 전체 전 직원의 GMP 수준 향상 및 전문성 함양을 위해, 자기 주도 학습 방식(self-study)을 도입하고 각 개인별 수준에 따른 자기 진도 관리가 가능할 수 있도록 온라인 GMP 교육 프로그램인 'GMPSchool'을 선택했다.
'GMPSchool'은 세계적으로 가장 광범위하게 보급된 온라인 GMP 교육 프로그램으로 60여 곳의 세계적 제약회사에서 교육프로그램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한국에선 ㈜SPK 가 50여 제약사에 공급하고 있다.
PIC/S, FDA, ICH 및 EMEA의 가이드라인이 링크돼 있으며 다양한 SOP와 프로토콜 샘플 등 풍부한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GMPSchool'은 cGMP와 EU GMP의 요구 사항에 따른 컨텐츠를 바탕으로 약 4,900 페이지 분량의 애니메이션 화면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습 후에는 문제은행 방식으로 효율적인 평가를 수행하고 수료증을 자동으로 발급받을 수 있는 학습 관리 시스템 'Learning Management System'으로 운영되고 있다.
특히 'GMPSchool'은 GMP, QC, Validation으로 구분된 3개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어 각 부서에 맞게 선택하여 학습할 수 있으며, 특히 GMP과정은 모든 부서에서 GMP에 대한 전반적인 학습을 하기에 최적의 과정으로 평가받고 있다.
유한양행 측은 " GMPSchool 도입으로 기존 대면식 교육에 투입됐던 내부 인적 자원이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이로 인해 추가적인 GMP 교육 평가 관리가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온라인 교육 시 발생할 수 있는 부족한 점에 대해서는 기존 내부 GMP 전문 강사와의 추가적인 질의 응답을 통한 오프라인 교육으로 보완할 예정"이라며 " 이러한 온/오프라인의 상호 보완적 교육 방식을 통해 제약 공장에 근무하는 전 직원에 대한 GMP 교육 수준이 향상될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원문 주소
http://www.yakup.com/news/index.html?mode=view&cat=12&nid=203758